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아산나쁘지않아눔재단/MARU180] AI 활용한 선박 자율운항의 선구자! - 「씨드로닉스」 박별터 대표 인터뷰 좋구만
    카테고리 없음 2020. 2. 21. 10:52

    여러분 반갑습니다!


    상반기의 입주 스타트 업 중 3번째!시드 로닉스와 인터뷰만 남았군요. 사명으로부터 느껴지는 바다향기...! 텍스타트업의 향기...! 잘 보셨나요?시드로닉스는 인공지능을 활용한 자율운항 선박기술을 개발하는 스타트업입니다. 자동차 자율주행은 많이 들어도 배의 자율주행은 끔찍하다. 여러분의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서 제가 직접 시드로닉스 박별타 사장을 만과인 봤습니다.다같이내용들어볼까요?


    >


    아산자신눔재단(이하 가): 대표님, 안녕하세요! 만나서 반갑습니다입주를 축하합니다! 시드로닉스는 어느 작은 기업인가요? 사장님께서 직접 소개 부탁드립니다.박별터 시드로닉스 대표(이하 박): 안녕하세요. 시드로닉스라는이름에서느꼈을수도있지만우리는회사이름으로만들기하나가자신있습니다. 바다 무인화 시스템을 개발하는 회사라는 뜻이군요. 이처럼 씨드로닉스는 배가 목적지까지 장애물을 피해 안전하게 갈 수 있도록 그 솔루션을 개발하는 회사입니다. 여기에 인공지능 기술이 활용되는 거죠.


    >


    아, 역시! 인공지능을 활용하는 스타트업이군요! 그럼 시드로닉스의 핵심 기술은 무엇입니까?박:우리의 핵심기술이라고 하면 사람의 눈을 대체할 만한 식별능력을 갖춘 장어물 인지시스템을 개발한다는 것입니다. 선박은 매우 크고 복잡하기 때문에 안전 운항을 위해 많은 장비가 필요합니다. 이 장비들이 항해사 본인의 선장을 도와 운항할 수 있도록 하지만 인간의 눈을 대체할 정도는 아닙니다. 특히 카메라를 기반으로 보일러의 물을 인지하는 기술이 가장 핵심입니다. 우리 기술을 통해 배의 운항에 방해가 되는 작은 부표까지 전체를 잡으려 합니다. 자동차와 달리 배가 운항할 때 물 표면에 있는 작은 물체를 잡기가 힘듭니다. 그런 부분을 해결하는 기술을 저희가 개발하고 있습니다.역시 하 본인은 인공 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선박의 운항을 예측하고 제어하는 것입니다. 자동차의 경우 브레이크를 밟으면 차가 멈춥니다. 그러나 배는 핸들을 잡고 있어도 해류에 휩쓸려 떠내려 갈 수 있습니다. 소원의 영향도 크게 받아요. 따라서 외부의 영향을 예측하고 제어할 수 있는 솔루션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아:선박과 하면 사실 중공업 등 제조업을 가장 제1먼저 떠올리기 쉽지만. 대표적인 전통산업 중에서 기존 업계와의 업무를 어떻게 진행하고 계십니까?박:중공업이 만드는 대형 선박을 완전히 자율화하기 위해서는 많은 기술이 필요합니다. 시드로닉스가 하려고 하는 자율화는 특정 부분입니다. 선장실의 일부분을 자율화하는 기술이거든요. 중공업에서 건조하는 선박은 매우 크고 복잡하기 때문에 대부분 본인의 건물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모든 것을 통합해서 운영하는 것은 중공업 회사에서 잘 하고 있고 잘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희는 조만간 하본인 파트를 경쟁력 있게 만들어서 중공업이 만드는 선박이 더 고부가가치 선박이 될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최근 상선이 본인의 중공업 회사와 파트너를 맺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최근 사회적 분위기도 크고 작은 기업들과 스타트업의 상생이 중요해지고 있기 때문에, 많은 도움을 받고 싶습니다.​도 우리가 만든 자체 운항 솔루션을 크게 3단계에서 본인 눌 수 있는데 그 중의 한번째는 배가 항구에서 본 인가의 것 자신 들접안 과정을 보조하는 인공 지능 접안 모니터링 시스템 이다니다. 울산항만공사와 파트너십을 맺고 제품을 현장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항만도 거대한 시스템이며 우리에게는 항만의 경쟁력과 안전을 위한 1부를 맡고 있다고 보면 됩니다. 우리가 기존 업계를 침범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추구하는 가치 때문에 1부분을 경쟁력 있게 해서 협업하고 본인이 개념으로 업무를 진행하려고 합니다. 각 단계로 성장하기 위해 파트너로부터 많은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


    아:그럼 사양 대표의 창업 이야기를 듣고 싶습니다. 사장님이 처음부터 창업하게 된 동기가 뭐죠? 창업 이전의 경험도 함께 말씀해 주세요. 역시현재의팀을만들기까지의팀빌딩과정도알려주세요!박:제가KAIST에서공부할때창업관련수업이있었습니다. 당시수업을듣고창업자들을많이만본인이되고,실제로창업가를만본인에게보고하고이야기를직접들어보니본인도창업을할수있다는생각을갖게되었습니다. 당시 생각한 것 하봉잉카 함께 한 중요성이었어요. 제가 창업을 하면 당연히 기술을 기반으로 할 텐데, 그렇다면 더 개발하는 사람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어요. 학부졸업후대학원에서공부할때로보틱스를주제로조사를하게되었는데요,그때자율주행자동차,실내주행로봇,선박등여러가지를많이접하게되었습니다. 이른바' 알고 움직이는 1모든 것'에 대해서 조사를 실시했습니다. 당시에는 별로 주목을 받지 못하는 분야였지만, 자율주행에 대한 관심이 커져 이 아이템으로 창업하면 좋겠다라고 생각했고, 함께 조사하는 친구도 이에 대해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아: 그런데 왜 자동차가 아니라, 선박 자율운항을 택했는지도 궁금하네요.박:자동차가 아니라 선박을 택한 이유는 3개 정도 있는데요. 첫째, 남들보다 우리가 이 시장을 더 잘 안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둘째, 자동차가 아니라 선박 자율운항은 블루오션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바다는시장이조금늦게열리더라도우리가가장빨리개척하면세계최초,최고라는제목을지을수있다는좋은느낌이있었습니다. 마지막 세 번째는 우리가 개발하는 기술이 필요한 분야가 선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차 사고가 일어났을 때는 신고하면 쵸쯔쵸쯔 9도 즉시 와서 주위 사람들도 도움을 주지만 선박 사고는 망망대해 위에 고립된 상태로 표류합니다. 당연히 생명의 위협도 크고. 기술이 틀림없이 이를 해결해 줄 것이라는 믿음이 있었습니다.


    >


    아:시 도로닉스의 올해 목표가 알고 싶고, 나 아가 바닥 하나 80에 입주하고 있는 동안의 목표도 듣고 싶어 슴니다.박:하나단, 올해는 의미 있는 매출을 내는 게 목표예요. 그리고 바닥에 있는 동안 저희 과인라 삼면에 시드로닉스 제품을 전체 공급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아: 오고 삼면이 바다인 나 라에시ー도로닉스 제품이 3면을 커버하려고 소견하니 왠지 나도 뿌듯합니다. 마지막으로 블로그 구독자들에게 한 내용을 적어주세요! 박:아, 저희가 지금 인재를 채용하고 있어요! 정내용 실력만 보는 블라인드 채용을 진행하고 있습니다.선박관련 스타트업이라기보다는 AI 스타트업에 더 중점을 둔 팀이기에 관련 직무에 관심 있는 분들이 많이 지원해 주셨으면 합니다. 선박이라는 분야가 낯설게 느껴지고 진입장벽이 매우 높다고 보시면 되겠지만 오히려 시드로닉스에서 우리와 함께 한다면 이 분야에서는 원톱이 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또한 저희는 회사와 함께 구성원이 성장해야 한다고 굳게 믿기 때문에 시드로닉스를 통해 함께 성장하는 분이 있다면 대환영입니다.


    >


    거소음에는 어렵게만 느껴졌던 선박자율운항이라는 분야가 박별타 대표의 간단한 설명으로 저와 같은 이과아르모트, 기술아르모트에게도 아주 재미있게 느껴졌습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보셨는지 궁금하네요.게다가 시드로닉스는 최근, 엔비디아의 AI 스타트 업 지원 프로그램 "NVIDIA Inception"에도 선택되었습니다. 무려 엔비디아 전문가 네트워킹, 홍보, 제품제공 등의 혜택이 제공되는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입니다! 시드로닉스가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최근까지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시장을 개척한 것을 인정받았다고 합니다. 이것을 기본으로, 시드로닉스가 국내에서도, 하나의 글로벌에서도 착실하게 성장하고 있는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여러분들도 저희와 함께 이 분야의 '원 톱'이 될 시드로닉스의 성장을 모두가 지켜봐 주세요!


    댓글

Designed by Tistory.